top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

 

복지관 동향

"함께, 그 길을 열다"

제목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영상]복지관 부모교육 프로그램 강한 부모-강한 어린이 부모교육 중 비상구에 대한 설명(KBS라디오)
작성자
박춘선
등록일
18-01-22
조회수
2277

KBS 3Radio <내일은 푸른하늘>의 '엄마 힘내세요' 코너에서 설명한 ‘강한 부모-강한 어린이® 부모교육자녀에게 폭력을 사용하지 않고도 좋은 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 중 '비상구' 설명 내용입니다. 

방송일 : 2017년 11월 28일 인터뷰 : 유은일 가족지원상담센터장 / 영상 : 기획홍보실 박재훈 
교육 문의 상담 : 02-440-5841(가족지원상담센터) 
이미지 출처 : https://pixabay.com / png 아이콘 : https://www.flaticon.com

방송 내용
유은일 센터장 : 아이 때문에 화가 나면 먼저 내가 화가 났다는 것을 인식하는 게 필요하고요. 그다음에는 화에서 빠져나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화를 진정시키는 것이 필요해요. 화를 진정시키기 위한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서 빠져나오는 거죠 그럼 화가 많이 났을 때도 조절할 수 있어요. 

김성수 아나운서 ‘화를 진정시키는 비상구’ 하셨는데 단어 자체가 재밌습니다.부모님들이 흔히 사용하는 비상구에는 어떤 게 있습니까? 

유은일 센터장 : 네,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시는데요 몇가지만 좀 설명을 드려보면 어떤 분은 화가 났을 때 찬물마시기, 청소하기, 게임하기, 운전하기, 산책하기, 숫자 세기 공통점을 보면 화가 폭발하기 전에 시간을 보내는 거예요. 뇌에서 화나는 감정과 분노가 생기면 코티졸이라는 호로몬이 과대하게 분비되는데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이 호로몬이 없어지기 때문에 그 때까지 참고 시간을 보내는 것이 필요해요. 화를 진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그 비상구를 통해 빠져나올 수 있으면 후회할 행동은 하지 않죠. 

김성수 아나운서 : 그러니까 비상구라는 건 일단 화를 진정시킬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말하는 건데 이렇게 하면은 확실히 부모님의 감정이아이 훈육에 개입하는 일이 줄어 들 거 같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