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관 동향 

제목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AI 아나운서+AI 보이스/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재가 장애인 종합검진 사업을 소개합니다 | 후원 돌코리아
작성자
곽재복
등록일
21-01-28
조회수
989

 

[AI 아나운서+AI 보이스]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재가 장애인 종합검진 사업을 소개합니다.

사업 후원 : 돌코리아

AI 영상 기술 : AI STUDIOS https://aistudios.com/

영상 편집 :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기획협력팀

[영상 내용]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강동경희대학교병원, 강동구보건소와 함께하는 '재가 장애인 종합 건강검진 사업(2020 장애인 건강지킴이 사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장애와 경제적 어려움으로 건강검진 기회를 얻기 어려운 지역 내 장애인에게 건강검진을 지원하는 사업이며 돌코리아의 후원으로 장애인 기본 건강권과 접근성 확립을 위해 2019년부터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2019년 장애인 일반건강검진 수검률은 63.3%(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장애인 건강검진 수검 현황')로 비장애인의 수검률 74.1%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장애인은 비장애인보다 예방·의료 서비스에 대한 필요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 친화 건강검진기관 지정 인증을 마치고 서비스를 개시한 곳은 현재 5곳으로 장애인 당사자의 병원 접근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주무 부서인 서울장애인복지관 지역포괄촉진부는 장애인에게 건강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권리’로 인식하였습니다. 이에 당사자의 건강권, 의료접근성 등에 대해 강동구 지역사회중심재활협의체(Community Based Rehabilitation:CBR) 차원으로 접근하였습니다. 이에 보건·의료·복지영역 관계기관의 협업을 통해 건강검진의 욕구가 있거나 건강검진이 필요한 자 20명을 추천받아 장애인 종합건강검진(30개 검사영역, 89개 세부항목, 선택검사 1개)을 지원하였습니다.

당사자 건강검진 이후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로 2021년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의 성인 중고령장애인 서울형 건강증진사업인 ‘올라서울(O.H.L.A! Seoul)’ 연계 및 활동 주선, 당사자 만성질환 예방 지원을 위한 강동구 지역사회중심재활협의체 활동 연계를 통해 지역 중심의 건강권 확립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참가자 소감-

"건강증진센터 한 곳에서 검사를 받아서 편하고 좋았고, 선생님들 모두 친절히 설명도 해주었어요. 초음파 검사를 하다 담석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검사를 받아보니 불편한 곳도 바로 찾아내고 덕분에 건강에 대한 염려가 줄었어요"

당사자 인터뷰-노O주 님

"병원 직원들이 검사 설명을 하면서 상미 씨와 눈을 맞추고 이야기하고 이해가 어려울 때는 저한테 이야기하는 등 검사 잘 받을 수 있도록 옆에서 응원도 많이 해 주셨어요"

지원자 인터뷰-활동지원사 강O옥 님

"검사를 받으면서 병원 관계자들이 당사자에 대해 많은 부분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모습을 보았어요. 지적장애가 있는 당사자들은 의사소통에 어려운 점이 있는데 병원에서 응대를 잘해주셔서 건강검진 동안 불편한 점은 없었어요"

지원자 인터뷰-자립생활주택 코디네이터 오0빈 님

일상 속에서 누리는 건강과 행복,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